여름엔 낮이 길고, 밤에는 낮이 짧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북위 중위도에 위치한 나라입니다. 그래서 아시다시피 4계절이 뚜렷한 나라입니다.
이유는, 태양이 뜨는 위치와 남중고도의 차이로 인하여 여름엔 낮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즉 태양이 우리나라의 전중앙을 지나므로 여름엔 더우며 낮이 긴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가 여름일땐, 남반구 쪽은 태양이 정중앙으로 가질 않고 멀리 비켜가는 형태로 가기에 남반구는 겨울이고 밤의 길이가 길고 낮의 길이가 짧습니다.
태양이 여름에는 우리나라를 비추고 있기 때문에 (반대편 나라) 지구(우리나라)-태양 낮이 길고 더운 것이며 고, 겨울에는 태양을 등지고 태양-(반대편 나라) 지구(우리나라 ) 있기 때문에 낮도 짧고 그만큼 추운 것입니다.
남중고도란 [ meridian transit altitude ]
천체가 위 자오선을 통과하는 순간을 남중 혹은 '위자오선통과'(upper culmination 혹은 meridian transit, transit)라고 하는데, 이때의 고도를 남중고도라고 합니다. 위자오선은 천구의 북극과 천정, 천구의 남극을 잇는 자오선입니다. 천체는 일주운동(diurnal motion) 하기 때문에 하루 동안 위자오선을 한번 통과합니다. 아래그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천체의 적위와 남중고도, 관측자의 위도 관계
댓글